블렌더 팁

[Blender] Object, Material Index를 통해서 원하는 부분 pass로 렌더링 하기

designer DK 2025. 5. 4. 21:05
728x90

블렌더에서도 Object, Material에 각각 index를 붙여서 따로 렌더링이 가능하다. (렌더러가 cycle일 때 활성화 됨)

 

오브젝트의 경우 해당 오브젝트 프로퍼티를 열면

Relations라는 곳에 Pass Index를 설정할 수 있다.

 

 

머티리얼의 경우 머리티얼 프로퍼티를 열고

Settings에 Pass Index를 설정할 수 있다.

 

 

 

속성버튼들 중 Viewer Layer에서 Passes부분을 살펴보면 인덱스를 체크하는 곳이 있다.

여기 체크박스를 적용할 케이스에 각각 체크해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출력세팅을 해줘야하는데

상단 컴포지팅 모드로 들어가면 노드를 이용해서 출력세팅을 할 수 있다.

Use Node를 체크하면 Render Layers 노드가 자동으로 보이고 여기에 필요한 노드를 생성해서 연결해주면 된다.

 

아까 Viewer Layer에서 인덱스관련 두개를 체크했기 때문에 IndexOB, IndexMA가 활성화 되어있다.

ID Mask라는 노드를 생성하고 인덱스 값을 지정해준다. (안티알리아싱도 체크)

File Output이라는 노드도 생성 후 서로 연결해준다. File Output에서 렌더가 될 경로와 폴더명을 설정해주면 완료

 

 

 

그렇게 해서 렌더를 해주면 아래 이미지와같이 설정한 인덱스에 맞는 이미지가 렌더링 된다.

(아래 이미지는 머티리얼 인덱스로 뽑아낸 패스이며 눈에 띄게 하기 위해 일부러 색상을 살짝 넣어줌. 원래는 완전한 화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