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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의 다소 까다로운 부분이 환경 맵 제어이다.
3D 쉐이딩 작업을 하다보면 환경맵을 로테이트 시켜주거나해서 적정한 빛이나 반사값을 찾아가는 과정이 있는데
블렌더에서 그 제어를 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다.
먼저 속성 버튼들 중 world 버튼을 누르면 컬러라는 부분이 있는데 여기에 원하는 환경맵을 적용해주면 된다.
문제는 적용 후 로테이트를 하고싶은데 따로 찾을 수가 없는 부분이다.
이를 제어하려면 노드를 몇개 연결시켜줘야한다.
쉐이더 노드창에서 오브젝트로 되어있는 부분을 월드로 바꿔주면
이렇게 아까 적용한 환경맵 노드가 보이게 된다.
여기에 mapping, texture coordinate 두개의 노드를 추가로 아래와 같이 연결해준다.
이 두 노드는 엄청나게 자주 쓰임.
그러고나면 맵핑 노드의 로테이트를 통해서 환경맵을 제어할 수 있다.
참고로 이 환경맵이 작업환경이나 렌더링 때 보이지 않게 하려면
속성 중 렌더 부분에서 film 메뉴에 transparent를 체크해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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